본문 바로가기
etc/공무원 직업 노동법

`7월 17일 제헌철 공휴일? 8월 15일 광복절 대체공휴일 노래

by 낯선.공간 2021. 12. 17.
반응형

재작년에 교통사고를 당해서 지금은 무직인 상태인 낯선 공간입니다.

막상 놀면 공휴일이나 연휴에 대해서 별로 개의치 않을 줄 알았더니, 꼭 그렇지만은 않네요.

세상 저 혼자 살아가는 것이 아니다 보니, 동생이나 친구들의 휴무에 따라 스케줄 잡는 것도 다르고, 제가 통원으로 물리치료를 받고 있다 보니, 병원 쉬는 날에도 민감해지죠.

최근 프리랜서로 프로젝트에 투입되었는데요.

예전에 호랭이가 담배 피우고, 토끼가 만렙을 찍던 시절에는.... 7월에 공휴일이 있었다.

사실 그 시절에는 11월 빼고는 매달 공휴일이 들어 있었드랬지...쿨럭쿨럭.

그러던 게 갑자기 정부가 국민들은 놀면 안 된다면서, 공휴일을 깡그리 없애버렸어.

그때 그 시절에 대한민국의 기틀인 헌법을 제정한 국경일인데도 7월의 유일한 공휴일이던 제헌절이 공휴일에서 폐지돼 버렸어.

7월 17일 제헌절이 휴일이 아니니까, 징검다리 임시공휴일 받아서 4일 황금 휴일이 될 뻔했던 기회가 사라졌지.

아하~

.

 

국경일인 7월 17일 제헌절 공휴일 안 쉬아줌

대한민국 5대 국경일 중의 하나인 제헌절은 2008년부로 공휴일에서 폐지되었다.

주 40시간 근무제가 도입되면서, 너무 많이 논다는 재계의 논리가 받아들여져서 쉬지 않게 된 것인데...

같은 논리로 공휴일에서 빠졌던 한글날은 2013년부로 공휴일로 복원되었지만, 대한민국 법체계의 근간인 헌법을 제정한 것을 기념하는 제헌절은 그냥 안 쉬는 날이 되었다.

이날은 근로기준법이든, 국경일에 관한 법률 등에 관계없이 쉬지 않는다. 

왜? 관공서 공휴일에 관한 법률에서 공휴일로 지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관공서 공휴일에 관한 법률에 제헌절이 공휴일로 지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당연히 공무원도 쉬지 않는다.

참고로 국경일에 관한 법률은 "국경일은 삼일절, 제헌절, 광복절, 개천절과 한글날이다~"라고 명시한 법률이다. 

뭘 이런 걸다....

아이고 의미 없다~~

그래도 제헌절이라 하니...

헌법에 대해서... 현재의 헌법은 1987년 10월 29일 개정된 헌법이다. 

27년 동안 헌법의 글자 하나 바꾸지 않고 쓰고 있는 훌륭한(?) 헌법이니라~

대한민국 헌법의 초안은

요래 생겼다.

 

대체휴일로 지정되지 못한 한글날이지만 7월 17일, 제헌절, 8월 15일 광복절 10월 3일 개천절, 10월 9일 한글날에 꼭 모두들 태극기를 게양합시다. (기승전 뜬금포).

 

참고 삼아 광복절 노래 유튜브 동영상 : 

광복절 노래 mp3 : 

 

광복절 노래

 

www.mediafire.com

 

반응형

태그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