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공무원 직업 노동법

= 2018 공무원 초과근무수당 단가표

by 낯선.공간 2018. 8. 21.
반응형

이제 막 입사한 9급 공무원의 1호봉 기준으로 모든 수당을 다 합쳐서 월급은 약 160만 원에서 170만 원 정도라고 합니다. 제 주변에 직업군인 그리고 지방직 공무원 교사들을 보면 공무원 월급에서 이 초과근무수당이 정말로 중요하더라고요. 각 계급별 직군별로 1시간당 초과근무수당이 다 다르긴 하지만 그래도 하루하루 조금씩 몇 시간씩 초과근무 시간 외 근무를 해가다 보면은 어느 정도의 짭짤한 추가 수당이 들어온다고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2019년 공무원 초과근무수당 지급단가는 어느 정도일까요. 과연 9급 공무원 그리고 직업군인으로서 하사의 1시간의 시간 외 근무 초과근무수당은 최저시급과 비슷할까요 적어도 최저시급보다는 많이 받아야 하지 않나 개인적으로 생각해봅니다.

공무원  시간 외 수당은 초과근무수당이라고도 합니다.

아니 사실 이 수당의 정식 명칭은 초과근무수당입니다.

휴일수당, 야간근무수당, 시간 외 근무 수당 모두 초과근무에 해당하므로 사실 이들의 단가는 똑같습니다.

공무원 초과근무수당을 다시 말하면 시간 외 근무 수당입니다.

시간 외 근무 지급대상에 대해서 알아보면 영 제15조 제4항의 근무명령(이하 '시간 외근 무명령'이라 함)에 따라 규정된 근무시간 외에 근무한 공무원(공무원 보수규정 별표 33의 일반임기제공무원 중 연봉등급 1호부터 4호까지 해당자 의무경찰 경비교도 경찰대학생 경찰간부후보생 소방간부후보생 사관생도 사관후보생 입영훈련 중인 학생군사교육단 사관후보생, 부사관 후보생, 지원하지 않고 임용된 하사)

즉 이 같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1일 근무시간인 8시간을 초과해서 근무하는 경우에 하루에 몇 분씩이라도 그 시간이 모여서 1시간이 된다면 그 1시간에 대한 공무원 초과근무수당 시간 외 근무수당이 지급된다는 것입니다.

시간 외 근무 수당 같은 경우에는 1일 최대 4시간, 월 최대 57시간까지만 허용이 됩니다.

하루에 아무리 많은 시간을 초과근무를 하더라도 딱 4시간까지만 시간 외 근무수당이 인정이 된다는 말입니다.

주변에 아는 공무원 지인들 같은 경우에는 주말이나 휴무일날 초과근무 시간 외 근무를 많이 한다고 한다. 평일 같은 경우에는 만약 6시 퇴근이라고 한다면 10시까지는 근무를 해야 초과근무수당 4시간을 지급받을 수 있는데 휴무일 같은 경우에는 아침 7시까지 출근한다고 한다면 11시까지만 근무를 하면 1일 최대 초과근무수당 시간 외 근무수당인 4시간을 지급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2018 공무원 초과근무수당 단가표 2018년 공무원 시간 외 수당

일반직 공무원 시간 외 수당 단가, 공안직 공무원 시간 외 수당 단가 

공안직 공무원은 경호, 방호, 경비, 국가정보원, 마약수사 세관원 등이 해당됩니다.

군인 초과근무수당 단가 대위 12368원 중위 8210원, 소위 7923원이며, 교사 시간 외 수당은 19호봉 이하는 10654원입니다.

역시 교사가 돈을 많이 버는군요. 세금 블랙홀...

초과근무가 인정되는 직급은 일반직 공무원 기준으로 5급 공무원 이하만 해당합니다.

4급 공무원 이상은 아무리 야근을 해도 시간 외 수당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군인으로는 대위 이하, 경찰은 경정 이하, 소방관은 소방령 이하에만 시간 외 수당이 지급됩니다.

공무원 시간 외 수당 단가를 계산하는 방법은 기준 호봉을 기준으로 해서 단가를 계산하게 됩니다.

9급 공무원이 초과근무를 한 시간도 안 했을 경우에 160만 원이라고 생각해도 초과근무를 열심히 해서 40시간을 채운다고 했을 때는 약 200만 원 정도의 월급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사유가 있어서 시간 외 근무 초과근무수당을 해야 하는 것이 맞겠지요. 사유 없이 돈만 벌려고 시간을 때우는 식으로 하면 절대 안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기준을 기반으로 2018년 공무원 시간 외 수당을 계산해서 표로 발표됩니다.

굳이 계산식을 알지 않아도 단가표가 주어지니, 확인하면 됩니다.

오늘 2019년 공무원 보수 인상률이 1.8%로 발표되었습니다.

내년에는 위의 공무원 시간 외 수당 단가표에 1.8%만 더해주면 2019년 공무원 시간 외 근무수당이 됩니다.

어차피 내년 초에 보수규정을 통해서 발표되니까, 그저 한 2% 정도 더 받는구나 그렇게 여기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