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항

영종도 인천공항 제2공항철도, 인천KTXㆍ수인선ㆍ서해선 개통? 인천공항 ktx 폐지 된게 2018년이다.

영종도 인천공항 제2공항철도, 인천 KTXㆍ수인선ㆍ서해선 개통으로 새 국면.

작년에 청라로 이사와서 출퇴근을 시작한 뒤에 든 궁금증이 검암역 ktx 표지판이 뭔가 싶었다.

지금은 중단 됐지만 인천공항 공항 고속철도가 ktx와 연계돼 있던 시절이 있었단다.

그러다 수요가 없어서 검암역 ktx는 노선이 폐지됐다.

인천공항 ktx 폐지 된게 불과 1년 전인데 지금에 와서 달라졌단다.

송도역을 통해서 인천공항역 ktx를 강원도 전라도 경상도와 연계할 제2공항철도를 계획한다고 한다.

평창 - 인천 KTX (평창 동계 올림픽 공식 홈페이지. 폐쇄됨)

미친 거 아냐?

기존에 연결됐던 것도 폐지 한 마당에 뭘 또 연결해?

하려면 기존 것부터 부활시켜야 하는 거 아닌가?

그놈의 송도 송도...

가장 많은 인구가 밀집한 서울 사람들이 인천공항 이용할 때 영종대교를 주로 이용하지 뭐 x발랐다고 송도 거쳐서 인천대교 이용할까?

아 물론 일부 강남 지역 사람들은 막히는 올림픽대로 대신 외곽순환타고 송도 가서 인천대교 올라타는 변태도 있겠지만...

영종대교 통한 ktx도 안됐는데 송도 ktx가 될까? 세금낭비하지말고 그냥 접던가 기존에 운행하던 거나 부활시켜라.

이미 시스템 갖춰놓고 타산 안 맞다고 중단했던 거라면 이제 사업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중단했던 거 다시 하는 게 맞는 거 아니냐?


제2공항철도는 인천역(수인선 연계)에서 공항철도를 연결하는 복선전철(길이 약 14.1km)로, 예상 사업기간은 약 9년(2021년 이후)이며 총사업비는 약 1조 6800억 원으로 추산된다.

인천공항은 지난해 6800만 명을 돌파했고, 올해 7200만 명 돌파가 예상된다. 인천 국제공항공사는 2023년 여객 1억 명을 돌파할 것으로 보고, 4단계 공사(제2여객터미널 확장과 제4활주로 건설)에 착수했다.

즉, 2023년 제2여객터미널 완전 개장에 따른 여객 인구 증가와 항공 운송ㆍ정비 산업, 공항 상업, 배후단지 물류산업과 제조업 등 항공 산업의 종사자 증가, 인구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항공편 정시성 확보와 출퇴근 대중교통 편의를 위해 제2공항철도 건설이 시급하다.

인천역과 인천 국제공항 역을 연결할 제2공항철도 노선도.

제2공항철도가 이번에 처음 등장한 것은 아니다. 제2공항철도는 당초 인천공항과 KTX 광명역을 연결하는 사업이었다. 하지만 사업성이 낮아 무산됐다.

2025년 송도역(수인선 연결) 인천발 KTX 개통과 2020년 8월 수인선 완전 개통, 2026년 인천~강릉 고속철도 개통, 2023년 신안산선~서해선 개통, 제2 경인선 개통 등으로 여건이 변했다.

인천발 KTX가 먼저 개통하고 수인선과 인천~강릉선, 신안산선~서해선 연결, 제2경인선 등이 개통하면 경기와 강원, 충청, 영남, 호남이 모두 고속철도를 통해 인천공항 연결이 가능해진다. 여건이 변한 만큼 제2공항철도의 새판을 짜는 게 필요하다.

인천시는 정부가 2021년 상반기 고시 예정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제2공항철도를 반영할 수 있게 국토부를 설득하고 있다.

신안산선~서해선 연결 인천발 KTX 초지역에서 환승 가능 

우선 2025년 송도역 ‘인천발 KTX’가 개통하면 인천에서 부산 또는 광주까지 2시간대(부산 2시간 40분, 광주 1시간 55분)에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안산 초지역(인천발 KTX 정차)에서는 대전까지 1시간, 부산까지 2시간 30분가량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