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스카이팀 도색
2013년 1월 포항 해돋이 축제를 보고 서울로 돌아올 때 포항공항에서 촬영한 대한항공의 스카이팀 도장의 boeing 737-800 WL HL7560 기체다.
대한항공은 HL7733기에 스카이팀 도장을 처음 적용했고, HL7560기에 두 번째로 스카이팀 도장을 적용했다.
세 번째의 스카이팀 도장 기는 HL7568 B737-800 기종이다.
해가진 후라, 본의 아니게 야경 촬영이 되어버렸다. 도장이 명확히 보이지 않는다.
HL7560기는 2000년 7월 25일 첫 비행을 시작으로 동년 8월 15일에 대한항공에 인도되었다.
역시 리스겠지...
엔진은 CFMI CFM56-7B24 엔진 2대를 사용한다.
HL7560이 대한항공에 인도되었을 때는 윙렛이 없는 기종이었지만, 중간에 윙렛을 장착했다.
아래의 B737-800 사진들의 출처는 http://www.airliners.net/
초기에 도입된 HL7560은 윙렛이 없는 평범한 대한항공 고유 도장의 기체.
2007년 1월에 촬영된 HL7560 기체의 날개에 윙렛이 장착되었다. 대한항공에서 자체적으로 장착한 것 같다.
2011년 9월에 HL7560에 스카이팀 도장이 칠해졌다.
대한항공은 진에어에 7대의 B737-800기를 넘기고도 B737기를 42대 이상 운용 중이며, 21대가 B737-800 기종이다.
대한항공이 2000년부터 2001년 사이에 들여온 B737-800 기종 기체들은 레지넘버가 HL75XX로 시작한다.(진에어는 이 기체들을 넘겨받았으므로 HL75XX).
2006년에서 2009년까지 들여온 추가 4대의 B737-800 기종은 HL77XX. 2011년부터 2012년까지 도입된 B737-800 기체들은 HL82XX.
42 대중 대한항공이 구입한 기체는 8대. 나머지는 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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