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맛집 여행 레저

노르웨이 게이랑에르 노르웨이 송네 피오르드 플롬 철도, 브릭스달 빙하

by 낯선.공간 2018. 9. 1.
반응형

◈ 브릭스달 빙하(Briksdal glacier)

노르웨이의 브릭스달 빙하는 계곡에서 흘러내린 형상 그대로 얼어붙은 거대한 얼음덩어리이다.

수만 년 쌓인 만년설이 빙하를 이루고 있는데 노르웨이의 여러 곳 빙하 가운데 최대 모이다.

 빙하로 가는 길은 어렵지 않다.

노르웨이 서남쪽 해안인 브릭스달에서 9인승 관광용 자동차 ‘트롤’을 타고 약 20분 산 중턱까지 오른다. 빙하에서 흘러내리는 폭포가 장관이다.

트롤에서 내려 다시 정상방향으로 좀 걷다보면 푸른빛을 띠는 거대한 빙하가 나무들 사이로 다가선다.

햇살에 반짝이는 브릭스달 빙하는 여름에도 녹지 않는다.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300m 넘게 빙하가 뻗어 있었는데 전세계적인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90년대 중반 220m까지 줄어들었다.

그래도 빙하는 여전히 웅장하고 신비롭다.

장비를 철저하게 갖춘 빙벽전문가가 아니라면 빙하 위로 올라가기는 어렵다.

 그저 얼음 끝자락에 다가가 손으로 만져보고 조심스럽게 발을 디딜 수 있을 뿐이다.

브릭스달 빙하(Briksdal glacier)


◈ 노르웨이 피오르드(Fjord)

피오르드의 지형은 빙하가 녹아 바다로 흐르면서 지형을 파내 ‘U’자나 ‘V’자 모양의 깊은 지형으로 바닷 물이 들어와 현재가 피오르드가 되었다.

그 중 최대 3곳의 피오르드가 모두 노르웨이에 있다.

Sognefjord


◈ 송네 피오르드(Sognefjord)

해안선에서부터 동쪽으로 뻗어 있는, 길이 205Km, 최대 수심1308km에 이르며 주변의 산 높이가 1500

~ 2000 m 정도이므로 전 계곡의 깊이는 무려 3000 m에 달하는, 세계에서 가장 길고 깊은 피오르드다.

아주 유명한 이 송네피오르드는 일년 내내 투어가 가능하고, 오슬로나 베르겐에서 기차나 다른 대중 교통을 이용하여 쉽게 찾아올 수 있다.

철도 공학의 걸작으로 세계에 알려진 플롬 철도, 구드방겐까지 당신을 모셔다 드릴 페리 크루즈같은, 반드시 경험해 보아야 할 것들이 송네피오르드(Sognefjord) 안쪽 깊 은 곳에 모여 있다.

배에서 야생 바다표범을 목격할 지도 모른다.

지역 1일 관광은 여름 기간 동안 베 르겐에서 운영되는데, 개인 물품들은 화물로 보내진다.

◈ 플롬(Flam)

송네 피오르드(Sognefjord)의 지류인 에울란 피오르드(Aurlandsfjord) 안쪽 끝에 위치한다. 플롬은 일찍 이 1340년에 기록되었을 정도로 오래된 이름으로 고대 노르딕어( 語 )로 평평하고 탁 트인 땅이라는 뜻의 ‘flá’에서 유래하는데, 플롬강(江)의 범람원과 관련이 있다.

19세기 말 이래 관광지로 알려져 왔으며 전세계에서 매년 약 45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아온다. 또한 송네 피오르드로 가는 관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주변의 피오르드나 바다, 폭포 등의 관광지를 향하려는 사람들을 이곳을 통과하게 된다. 이에 따라 교통시설이 발달해 있는데, 플롬과 뮈르달(Myrdal)을 잇는 길이 20km의 플롬바나(Flåmsbana) 산악열차는 까마득한 협곡과 6 ㎞ 에 이르는 20개의 터널을 통과하는 데 운행 노선 주변의 경관이 매우 뛰어나며 그 중 한 구간은 매우 경사가 심한 것으로 유명하다. 옛 플 롬 기차역사에는 플롬바나 기차를 위한 박물관이 들어서 있다.

플롬항( 港 )에는 RMS 퀸메리2호를 비롯해 1년에 131개의 크루즈 여행 배들이 들어온다. 플롬과 핀세 (Finse)를 잇는 도로는 자전거 길로 인기가 있고, 오슬로와 베르겐을 연결하는 E16도로가 플롬을 지나간다.


◈ 게이랑에르피오르드(Geirangerfjord)

게이랑에르 피오르드는 1500m 고도의 산들 사이에 깊은 V자 형으로 형성된 16km 길이의 피오르드다.

베르겐의 북부에 위치하고 있는 게이랑에르 피오르드는 자연의 힘을 대변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관광지 중의 하나이다.

연중 내내 사람들로 붐비는 주요 관광지로는 송네 피요르다네(Sogn og Fjordane)에 있는 브릭스달(Briksdal) 빙하와 해발 1500m에 위치한 달스니바 전망대(Dalsnibba Observatory), 게이랑에르에서 약 2km 떨어진 플리달슈베트 전망대(Flydalsjuvet Observatory) 에서의 아 름다운 전망 등이 있다.

오슬로와 베르겐 이외에도, 아르누보 톤의 아름다운 마을인 올레순드(Ålesund) 등의 지역에서도 버스, 기차 또는 다른 여러 대중 교통 수단을 이용하여 게이랑에르 피오르드에 갈 수 있다.

Geirangerfjord

반응형

댓글0